주식 시장은 금요일에 상승세를 보였다. 트레이더들은 워싱턴 주재 연준 의장 제롬 파월의 주간 중앙은행 회의에서 나온 발언에 기뻐했다. 그 발언은 예상보다 강한 경제 성장을 시사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34,346.90으로 247.48포인트 또는 0.7% 상승하여 마감했다. 세션 고점에서는 300포인트 이상 상승했다. S&P 500지수는 약 0.7% 상승하여 4,405.71로 마감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지수는 0.9% 상승하여 13,590.65로 마감했다. 이로써 두 지수 모두 3주 연속 하락세를 돌파했다. 그러나 다우는 연속 두 주간 하락세를 기록했다.
에너지와 소비재 부문은 모두 금요일에 적어도 1% 상승했다. 석유 회사인 발레로 에너지와 장난감 제조사인 해스브로는 각각 2.8%와 5.7% 상승하여 그날 가장 큰 이익을 올렸다.
파월은 미국에서 지속적인 경제 성장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며 낙관주의가 부분적으로 증폭되었습니다. 그는 특히 강력한 소비 지출과 주택 시장 회복의 초기 징후를 언급하며 인플레이션을 2% 목표로 다시 낮추기 위한 중앙은행의 헌신을 재확인했습니다.
경제는 예상대로 냉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올해 초까지 GDP 성장률은 예상을 상회하고 장기적인 경향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최근 소비 지출에 대한 지표는 특히 강력했습니다, 파월은 말했습니다. 또한, 지난 18개월 동안 급격히 둔화한 주택 부문도 회복의 징후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파월이 어떤 방향으로 이자율이 향할 것인지 명확한 표시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LPL 금융의 최고 글로벌 전략가 퀸시 크로스비는 상승하는 국채 수익률의 추세가 시장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높은 수익률을 가져오는 이유에 관계없이, 그들이 하는 일은 자본 비용이 상승함으로써 금융 조건을 자체적으로 조여들이는 것입니다, Krosby는 말했습니다. 주요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은 금요일에 4.233%로 마감되었으며, 이전 주에는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 인상 주기의 끝에 다다르고 있다고 낙관적인 견해를 표명했습니다.
아마도 한 두 번 남았을지도 모릅니다,라고 Rockefeller Asset Management의 고정소득 담당 이사인 Alex Petrone은 연방준비제도의 기준 금리 인상에 대한 언급을 가리켜 말했습니다.
마찬가지로, Girard의 CIO인 Timothy Chubb는 연방준비제도 관계자들의 금요일 발언이 시장에 미래의 금리 인상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기 시작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수준이 9%에서 3%로 떨어지면서 우리가 보기를 원하는 데이터를 얻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시점에서, 질문은 실제로 연방준비제도가 경제에 더 큰 고통을 주기 위해 얼마나 많은 희생을 감수할 것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그것은 3%에서 2%로 인플레이션을 얻기 위해 연방준비제도가 얼마나 많은 희생을 감수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금요일 주요 지수의 마감은 다음과 같습니다:
S&P 500는 하루를 0.67% 상승하여 29.40 포인트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다우 존스 산업평균은 247.48 포인트 또는 0.73% 상승했습니다.
기술 중심의 나스닥 컴포지트 지수는 126.67포인트 또는 0.94% 상승했습니다.
기준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은 4.233%로 1 베이시스 포인트 이하로 상승하였으며, 3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은 약 2 베이시스 포인트 하락하여 4.282%로 기록되었습니다.
루프 캐피탈에 따르면, 할리우드를 저지하는 파업이 계속되는 가운데 최근 하락한 넷플릭스는 좋은 가격에 스마트한 매수 기회입니다.
우리는 넷플릭스에 대해 근본적으로 강한 신뢰를 가지고 있었지만, 가치 평가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웠습니다, 분석가 앨런 굴드는 스트리밍 거장을 홀드에서 바이로 업그레이드할 때 말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최근 이익에서 약 15% 정도 하락했지만, 더 중요한 것은 넷플릭스의 기본적인 요소들이 계속해서 개선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주간 최고 수익을 올린 종목으로는 소프트웨어 주식인 인투이트와 워크데이가 각각 6.4%와 4.5% 상승하였습니다.
이번 주에는 Nvidia의 주가가 5% 이상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칩 제조업체의 주식은 목요일에 조금 더 올랐지만 오후 거래에서 약 3.5% 하락했습니다.
다른 주간 승자로는 Palo Alto Networks, Moderna 및 Autodesk가 각각 8.9%, 8.6% 및 7.6%의 이익을 올렸습니다.
S&P 500 지수는 이번 주에 0.8% 상승으로 마감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두 개의 주식 그룹은 이익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및 소비재는 넓은 지수의 11개 섹터 중 유일하게 이번 주에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너지는 이번 주에 0.9% 하락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소비재가 0.7% 하락했습니다.
에너지 주식 중에서 Occidental Petroleum은 지수에서 이번 주에 3% 이상 하락한 최악의 성적을 보였습니다. Dollar Tree와 Target은 소비재 섹터에 악영향을 주었으며, 각각 13%와 7% 이상 하락했습니다.
한편, 정보기술 주식은 이번 주에 가장 좋은 성적을 보여주었으며, 해당 섹터는 2.7% 상승했습니다.
Affirm 주식은 구매 후 지금 지불하는 회사가 강한 4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격려적인 지침을 제공한 후 30% 상승했습니다.
회사는 주식 당 69센트의 예상보다 적은 손실을 보고, Refinitiv에 의해 조사된 분석가들이 예상한 85센트의 손실과 비교했습니다. 수익은 4억 4600만 달러로, 예상된 4억 60만 달러를 앞섰습니다.
4분기 첫 분기에는 Affirm이 4억 3000만 달러에서 4억 5500만 달러 사이의 수익을 예상합니다. 분석가들은 현재 기간에 4억 3000만 달러의 수익을 예상했습니다.
총 상품 거래 금액도 예상을 앞선 55억 달러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습니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총재 Austan Goolsbee는 금요일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2%로 낮추기 위한 목표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Fed가 목표에 도달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은 추가적인 긴축의 위험 때문에 주기적으로 제기되었습니다. 금요일 일찍, 제롬 파월 의장은 2%에 대한 약속을 재확인했으며, Goolsbee는 Fed의 Jackson Hole, Wyoming 심포지엄에서 CNBC의 Steve Liesman과의 인터뷰에서 이를 뒷받침했습니다.
Goolsbee는 이게 분명히 승리가 아닐 때 승리를 선언하는 것에 불편함을 느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이에 착수하기 전에 목표가 무엇인지 밝혔습니다.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인플레이션 목표를 변경할 수 없다고 느껴요.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의 보다 양호한 구성원으로 알려진 Goolsbee는 정책 입장을 확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계속되면, 우리의 주장은 현재 수준의 금리를 얼마나 오래 유지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일 것입니다. 금리가 얼마나 더 높아져야 하는지는 아닐 것입니다.
다음은 중간 거래 중 가장 큰 움직임을 보이는 몇 가지 이름입니다:
Affirm - 구매 후 지금 지불하는 회사가 예상을 상회하는 제4분기 재무결과를 발표한 후 주식이 29% 이상 급등했다. Affirm은 또한 제1분기 재무에 대해 강력한 지침을 제시했으며, 분석가들의 예상인 4억 3000만 달러에 비해 4억 3000만 달러에서 4억 5500만 달러의 수익을 예상하고 있다.
Hasbro - 장난감 제조업체는 Stifel이 목표 주가를 목요일에 $79에서 $94로 올렸으며, 목요일 종가 대비 약 43% 상승 가능성을 시사하여 5.2% 상승했습니다. 월스트리트 회사는 또한 회사 내부의 주요 변화와 기회를 언급하며 이를 최고 선정 목록에 추가했습니다.
Advance Auto Parts - 이 자동차 부품 소매업체의 주식은 금요일에 S&P 500에서 제외된 후 6% 하락했습니다.
유나이티드 오토 워커스 회원들은 금요일에 파업을 승인하기 위해 압도적으로 투표했습니다.
조합은 총 회원의 97%가 이 조치에 찬성표를 던져, 제너럴 모터스, 포드 모터 및 스텔란티스에서 계속되는 계약 협상 중 필요한 경우 파업할 수 있는 권한을 지도자들에게 부여했다고 밝혔습니다.
포드 모터와 제너럴 모터스 주식은 각각 약 0.2%와 1% 하락했습니다. 스텔란티스 주식은 약 0.6% 상승했습니다.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 총재 로레타 메스터는 금요일에 추가적인 이자율 인상이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여전히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너무 높기 때문에 만족할 수 없으며, 지속 가능하고 적시에 하락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더 많은 증거를 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메스터는 연방준비은행의 잭슨홀 심포지엄에서 CNBC의 스티브 라이즈먼과의 인터뷰 중 말했습니다.
금리 결정을 담당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비투표 구성원인 메스터는 더 호크시한 연방준비제도(Fed) 관리들 중 한 명으로, 적어도 인플레이션이 중앙은행의 2% 목표를 유지하는 한, 보다 엄격한 정책과 높은 금리를 선호하는 입장이다. 6월에는 이미 일어난 한 번의 금리 인상을 포함해 두 번의 금리 인상을 예상했다.
아마도 할 일이 더 남아있을 것 같아요. 내 전망에는 그렇게 많이 변한 것이 없다고 생각해요, 그녀는 말했다. 매우 중요한 것은 꼼꼼하게 일하는 것이에요. 이제 매우 조심해야 해요. 우리는 과도하게 긴축하거나 목표를 미달하게 하고 싶지 않아요. 그래서 그런 균형을 맞추는 거죠.
- 제프 콕스
Nordstrom은 금요일에 11% 하락했으며, 이 부서점 상점 소매업체는 매출 하락과 높은 도난 관련 손실을 경고했다.
이 회사는 제2분기 재무 결과가 예상을 상회하여 주당 84센트의 순이익과 37억 7000만 달러의 매출을 발표했다. 이는 44센트의 주당 순이익과 36억 5000만 달러의 매출이 예상되었던 것보다 우수한 성과다.
노드스트롬은 이전에 발표한 연간 전망을 유지하고 매출이 한 자릿수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밝혔다. 제2분기 매출은 이전 팬데믹 수준보다 낮았으며, 전년 동기 대비 8% 이상 감소했다.
CEO 에릭 노드스트롬은 도난으로 인한 손실이 역사적인 최고치에 이르렀다고 경고했다.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제롬 파월은 금요일 일찍 와이오밍 주재크슨홀에서 연례 연설에서 중앙은행 정책 결정자들이 경제가 예상대로 냉각되지 않을 수 있는 징후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예상보다 빠른 경제 성장은 기업 이익에 좋으며, 투자자들이 좋은 이유로 여길만한 이율로 국채 수익률이 이번 여름에 상승한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수익률은 급등하며, 미래 이익이 무위험 국채 이율로 할인되는 성장주뿐만 아니라 높은 이율로 부채를 롤오버해야 하는 부채가 있는 기업들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
올해 초부터 GDP(국내총생산) 성장률은 예상을 상회하고 장기적인 추세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최근 소비 지출에 대한 지표는 특히 강력했습니다, 파월은 연설에서 말했습 니다. 게다가, 지난 18개월 동안 급격히 둔화한 주택 부문도 회복 신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장기적인 성장을 나타내는 추가적인 증거는 물가 상승에 대한 추가적인 위험을 야기할 수 있으며, 통화 정책의 추가적인 긴축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미국 국채 수익률 곡선의 주목 받는 부분은 금요일에 초기 8월 이후로 가장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2년과 10년 국채 수익률 간의 차이는 -83.50까지 하락했습니다. 이는 8월 10일에 -88.20까지 확대된 이후로 가장 깊은 반전입니다.
2년 국채 수익률은 세션 중 최고치인 5.095%에 다가갔으며, 이는 7월 6일 이후로 최고 수준인 5.12%에 해당합니다.
한편,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4.285%로 상승하여 8월 23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그 때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4.32%까지 상승했습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의장의 잭슨홀 연설 이후 미국 달러 지수는 104.42로 0.4% 상승했습니다.
이는 미국 달러 지수가 3월 16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그 때 미국 달러 지수는 104.623까지 상승했습니다.
하와이언 일렉트릭 주식은 매우 치명적인 산불로 인해 마우이 카운티가 회사에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한 뒤 17% 하락했습니다. 목요일에 제기된 카운티의 소송은 하와이언 일렉트릭이 국립기상청의 고속풍과 가뭄 조건으로 인해 높은 화재 위험을 알리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전력선을 가동시킨 것을 주장했습니다.
이는 산불 이후 회사에 제기된 소송 중 최신 사례입니다. 적어도 115명이 산불로 사망했으며, 1,000명 이상이 아직 실종 중입니다.
하와이안 일렉트릭은 아직 조사가 진행 중인 동안에도 마우이 카운티가 소송의 길을 선택한 것에 실망스럽다고 NBC 뉴스에 밝혔다. 주식은 8월 7일 산불이 제어를 벗어난 날부터 68% 하락했다.
미국 재무부 책임자 제롬 파월은 금리 인상이 더 이어질 수 있다고 시사하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입장을 재확인한 후 금요일에 미국 국채 수익률이 상승했다.
기준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은 4.275%로 4베이시스포인트 상승하였고, 3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은 1베이시스포인트 이상 상승하여 4.319%가 되었다.
한편, 2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은 6베이시스포인트 이상 상승하여 5.08%에 도달했다. 이는 7월 6일에 2년 만기 수익률이 5.12%로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로 가장 높은 수준이다.
수익률은 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금요일의 상승세는 iShares Expanded Tech-Software Sector ETF (IGV)가 이번 달 최고 수준의 주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금요일 세션에서 이 펀드는 약 1% 상승하였으며, 이번 주에는 2%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4주 동안 첫 번째 긍정적인 주이며, 7월 14일에 5.6% 상승한 이후로 가장 좋은 성과입니다.
Freshworks, Zuora, Palantir, Asana, Intuit, Workday, Blackberry는 금요일에 이 ETF의 선두주로, 모두 2%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주식은 투자자들이 파월의 발언을 소화하는 동안 고점에서 하락하였습니다. 다우는 잠시 음수로 돌아갔습니다.
제롬 파월의 사전 준비된 발언은 연준 의장이 여전히 인플레이션을 너무 높다고 여기고, 중앙은행이 금리를 더 인상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모건 스탠리의 상품 전략가인 마르틴 랫츠에 따르면, 이번 여름 초기에 원유 가격이 급등한 후에는 보다 균형 잡힌 원유 시장이 다가올 수 있다고 합니다.
여전히 3분기와 4분기에는 공급이 부족하고, 따라서 재고가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내년 초에는 약간의 물량이 늘어날 것입니다, 랫츠는 목요일 밤 고객들에게 쓴 쪽지에서 말했습니다.
우리는 재고 추이가 시장을 80달러/bbl 정도로 안정시키고, 아마도 75-85달러/bbl 범위 내에서 안착할 것으로 의심합니다, Rats는 덧붙였다.
금요일 아침에는 브렌트 유가 선물이 대략 84.30달러/bbl로 거래되었으며, 미국 기준 웨스트 텍사스 중질유 선물은 80달러 미만에서 매매되었습니다.
Piper Sandler에 따르면, Western Alliance Bancorp은 지금까지 힘든 한 해를 보낸 후에 상승 가능성이 있습니다.
Matthew Clark 분석가는 초과 매수로 보고 커버리지를 시작할 때 업계에서 가장 크게 할인된 은행 주식 중 하나인... 최고의 성과를 내고, 시장 상대적 강도와 세련된 경영진을 가진 기관이라고 말했습니다.
주식은 금요일 아침 거래에서 0.9% 상승했습니다.
S&P 500 지수와 나스닥 컴포지트 지수는 목요일 거래 세션을 상승으로 시작하여 각각 0.4%와 0.5% 상승했습니다. 다우 존스 산업 평균지수는 0.5% 상승했습니다.
최신 주간 조사에 따르면 개인 투자자의 곰세 심리는 3개월 만에 처음으로 평균을 상회하여 지난 주의 30.1%에서 35.9%로 상승했습니다. 역사적 평균은 31.0%입니다.
한편, 주식 가격이 6개월 후에 상승할 것이라는 낙관적인 심리는 최근 주에 32.3%로 축소되었으며, 지난 주의 35.9%에서 하락했습니다. 낙관주의는 이제 2주 연속으로 37.5%의 역사적 평균 아래에 있습니다.
중립적인 입장을 취한 투자자들도 약해져, 지난 주의 34.0%에서 31.8%로 감소했습니다. 낙관주의가 줄고 비관주의가 늘어나는 것은 반대론자들에게는 곰세가 극단에 이를 때 위험 자산이 다시 인기를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신호로 여겨집니다.
이번 주 초에는 금융 뉴스레터 편집자와 자문가들 중 주식의 단기적 약세를 예상하는 비율이 최신 주간 Investors Intelligence 조사에서 지난 주의 32.9%에서 37.1%로 급증했습니다.
다음주간 우리시장의 하방경직 확인이 필요하며, 2차전지 눌림목을 잘노려야할듯^^
'호기심이 미래다 > 투자가 미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8월 28일 오늘의 주식시황_전일 매수한 지수추종 ETF 상승예상 (0) | 2023.08.29 |
---|---|
8월28일 오늘의 주식 시황_지수 하방경직 확인(KODEX레버리지, KODEX코스닥150ETF 시초가 공략 가능) (0) | 2023.08.28 |
8월 25일 오늘의 주식 시황_잭슨홀 경계 하지만 바닥은 코스피 2,450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코스피 레버리지 , 코스닥레버리지) (0) | 2023.08.25 |
반도체 급등 분할 수익실현^^ (0) | 2023.08.24 |
8월21일 오늘의 시황_역시 엔비디아 어닝 서프라이즈!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0) | 2023.08.24 |